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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타데이터
항목 ID GC60001990
한자 高光善
영어공식명칭 Go Gwangseon
이칭/별칭 현와,원여
분야 역사/근현대
유형 인물/문인·학자
지역 광주광역시
시대 조선/조선 후기,근대/근대
집필자 박미선
[상세정보]
메타데이터 상세정보
출생 시기/일시 1855년연표보기 - 고광선 출생
활동 시기/일시 1905년 - 고광선 봉산 산중으로 들어감.
몰년 시기/일시 1934년연표보기 - 고광선 사망
추모 시기/일시 1964년 - 고광선 봉산사에 향사함.
특기 사항 시기/일시 1906년 - 고광선 엄이재 건립
특기 사항 시기/일시 1919년 - 고광선 봉산정사 건립
특기 사항 시기/일시 1962년 - 고광선 『현와유고』 석인본 간행
출생지 전라도 광주목 유등곡면 압보촌
거주|이주지 엄이재 - 전라남도 광주군 갑마보면
수학|강학지 봉산정사 - 전라남도 광주군 갑마보면
묘소|단소 봉산정사 건너편 왼쪽의 산록지도보기
사당|배향지 봉산사 - 광주광역시 서구 용두동 산 79 지도보기
성격 학자
성별
본관 장흥

[정의]

조선 후기 전라도 광주 출신의 학자.

[가계]

고광선(高光善)[1855~1934]의 본관은 장흥(長興), 자는 원여(元汝), 호는 현와(弦窩)이다. 복헌(復軒) 고정헌(高廷憲)의 후손이며, 아버지는 고박주(高璞柱)이다.

[활동 사항]

고광선은 1855년(철종 6) 전라도 광주목 유등곡면 압보촌[지금의 광주광역시 남구 압촌동] 복촌(復村)에서 태어났다. 1862년(철종 13) 아버지로부터 글을 배우기 시작하였으며, 송독(誦讀)에 능하였다. 1864년(고종 1) 모친상을 당하였는데, 세 살이었던 동생을 보살피고 계모 광산김씨(光山金氏)를 친모처럼 섬겨 마을 사람들이 칭송하였다. 1864년(고종 1) 열 살이 되던 해 덕암(德巖) 나도규(羅燾圭) 문하에 나아가 수학하면서 제자백가를 섭렵하였다. 나도규의 스승이었던 노사(蘆沙) 기정진(奇正鎭)의 문하에도 출입하면서 조금이라도 의심 가는 곳이 있으면 열심히 질문하여 깨우쳤으므로 기정진이 기특하게 여겼다. 성품은 온유하였으나 옳지 않은 것이 있으면 고칠 줄 알아 기정진도 이를 장하게 여겼다. 부친상을 먼저 당하고 모친상을 당하게 되자 상례를 법대로 하였으며, 음식을 절제하고 슬픔을 다하였다.

1894년(고종 31) 동학농민운동 당시, 상황에 대한 근심으로 기정진과 협력하여 거동을 바르게 하였으므로 큰 문제가 없었다. 1905년(광무 9) 을사늑약이 체결되자, 몸은 비록 척박한 시골에 있으나 적과 한 하늘을 이고 살 수 없다는 뜻으로 세상과 인연을 끊고 전라남도 광산군 서창면[지금의 광주광역시 서구 서창동] 봉산의 산중으로 들어갔다. 1906년(광무 10) 전라남도 광주군 갑마보면[지금의 광주광역시 서구 용두동]에 엄이재(掩耳齋)를 지었다. 엄이는 귀를 막고 듣지 않는다는 뜻으로 세상과의 단절을 원한 것이었다.

1910년(융희 4) 국치일을 맞게 되자 백의백립(白衣白笠)으로 북향하여 통곡한 후 엄이재에 은둔하였다. 그러나 학도들이 가르침을 얻으려 모여드니 1919년 엄이재 옆에 봉산정사(鳳山精舍)[지금의 광주광역시 서구 용두동 산 79번지]를 지어 그곳에서 후진을 양성하였다. 1918년에는 고종이 승하하자 엄이재의 북쪽 바위에서 통곡하였는데, 이를 읍궁암(泣弓巖)이라고 부른다.

1934년 12월 25일 아침 이질(痢疾)에 걸린 와중에 아침 일찍 일어나 목욕하고 새 옷으로 갈아입었다. 자식과 조카들이 본집으로 옮기고자 했으나 다음날 봉산정사에서 세상을 떠났다.

[학문과 저술]

『현와유고(弦窩遺稿)』는 16권으로 시 247편, 문 1439편으로 총 1686편이다. 문집은 서(書), 기(記), 비명(碑銘), 행장(行狀), 찬(贊), 발(跋), 잡저(雜著)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. 1956년 전라남도 장성군에서 목활자본으로 9권 4책이 간행되었고, 1962년 석인본(石印本)으로 16권 8책이 간행되었다.

[묘소]

봉산정사 건너편 왼쪽의 산록 사좌원(巳座原)에 있다.

[상훈과 추모]

고광선의 문인들이 엄이재 옆자리에 영당을 건립하여 제향해 오다가 1964년 향교 유림들이 논의하여 봉산정사봉산사(鳳山祠)로 이름을 고치고 그곳에 향사(享祀)하였다.

[참고문헌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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